겨울철 건강 관리, 어떻게 할까?
겨울철이면 추워진 날씨로 인해 관절이나 관절 결합 부분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근육의 유연성도 떨어져 요통이 심해질 수 있다. 또한 빙판길이나 눈길에서의 안전사고로 인한 골절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급격한 온도 변화로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므로 평소 고혈압이 있는 환자들은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이 발병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하지만 바깥 날씨가 춥다고 무조건 실내에만 머물러 있지 말자. 가벼운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고, 체온 유지를 위해 따뜻하고 편안한 복장을 갖추어 겨울 들판을 거니는 일은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고, 체력을 증진시켜 준다. 이번 호에서는 독자들이 '건강한 겨울나기’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겨울철 건강 관리법을 소개하였다.
...............................
건강하게 겨울을 나기 위한 7가지 가족 건강 체크 리스트
등교시킬 것인가, 집에서 쉬게 할 것인가
우리 아이가 체육을 포함한 학교 활동을 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어 보이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지금은 집에서 쉬어야할 때이다. 고열(37.8도 이상),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의 증상은 심한 기침이나 인후통 그리고 귀의 통증과 발진처럼 몸이 아프다는 신호이다. 또한 체온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위의 증상이 거의 없으며 지난밤과 아침에 별 문제없이 식사를 했다면 이젠 학교를 가도 괜찮다는 신호로 봐도 좋다. 만약 병원에서 전염성이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면 최소 24시간 혹은 그 이상, 약을 복용하면서 집에서 경과를 지켜봐야 한다.
영양 보충제의 섭취
겨울은 전국 거의 모든 지역에서 햇볕을 많이 쬐기 어려운데 햇빛은 인체가 천연 비타민 D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의사와 상의하여 11월에서 3월 사이에는 영양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미국의 비타민 D협회는 어린이 1일 섭취량 1,000IU, 청소년 이상 성인 5,000IU를 권장한다. 연구자들은 라진지(약용 효과가 있는 캔디)가 감기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혔는데 메이요클리닉(존스홉킨스 병원과 더불어 미국의 양대 병원으로 꼽힌다.) 역시 아연 보충제의 섭취를 권장한다. 적정량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지침이 없다.
제철 식품을 이용한 겨울 요리
햇빛으로 자연 숙성된 토마토와 달콤한 옥수수, 말랑한 복숭아는 철이 지난 지 오래다. 그렇다고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포기할 필요는 없다. 겨울 농작물들은 훌륭한 영양소와 섬유질,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및 항산화 물질(노화 방지 효과)을 제공해 준다. 사과, 크랜베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비트, 늙은 호박, 순무 등 자신이 좋아하는 식품을 많이 사다가 비축해 두라. 또한 냉동 야채들은 밭에서 수확한 후 바로 냉동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국이나 찌개, 죽 등에 넣는 재료로 활용하면 좋다.
몸에 좋은 허브
전문가들은 많이 알려져 있는 에키네이셔(데이지 비슷하게 생긴 꽃)의 치유 효능에 대해 동의하지 않지만, 2007년 코네티컷 대학에서는 14편의 연구 논문을 논평하며 에키네이셔가 감기의 발병을 58퍼센트까지 낮춰 주고 감기를 앓는 기간도 하루 반 정도를 줄여 주는 효과가 있다고 결론지었다. 비타민C와 함께 복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공기를 촉촉하게
혹시 한 아이가 아프기 시작해서 나머지 가족들까지 모두 돌아가며 아팠던 경험을 해 본 적이 있는가? 오리건 주립대학교에서 진행했던 한 연구는 건조한 겨울 날씨는 유행성 감기에 더 쉽게 걸리게 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많은 의사들은 백신 접종이 최고의 예방법이라고 입을 모으지만 동시에 가습기 사용이 독감 바이러스의 전염 속도를 늦추는 것 역시 사실이다. 그러므로 가습기를 정기적으로 자주 살균 소독만 해 준다면 건강에 유익을 준다.
실내에만 머무르지 말자
춥다고 꼼짝하지 않고 집 안에만 있으면 안 된다. <환경 과학과 기술>이라는 영국의 한 저널은 성인 833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을 실었는데 옥외 운동이 사람에게 활력을 주고 에너지를 넘치게 할 뿐 아니라 긴장, 고민, 화, 우울 등의 감정을 감소시켜 주었다고 보고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야외 활동을 할 때는 너무 두꺼운 옷을 껴입지 말고 대신 얇은 옷들을 겹쳐 입으라고 권한다.가장 먼저, 폴리프로필렌 같은 얇은 합성 섬유 소재의 옷을 입고 그 위에 울(양모)이나 모직 종류의 옷을 입는다. 그런 다음 맨 위에는 통풍과 방수가 잘되는 섬유의 겉옷을 입는다. 손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장갑을 겹쳐 끼는데 얇은 장갑을 먼저 끼고 그 위에 두꺼운 것을 낀다. 얼굴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적어도 헤드밴드라도 착용하는 것이 좋다. 그다음에는 보온성 좋은 양말을 신는데 한 켤레, 혹은 두 켤레를 겹쳐서 신고 신발은 평상시 신던 것보다 조금 큰 것을 신는다.만일 기온이 영하 17도 이하로 떨어지거나 체감 온도가 너무 낮을 때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라.
안전한 운행을 위한 자동차 점검
차에 배터리는 충전되어 있는지, 제네레이터, 브레이크, 스파크 플러그, 전압 조절기, 팬벨트 등은 수리하지 않아도 되는지 카센터나 자동차 정비소에 가서 체크하고 테스트해 보라. 또 라이트와 와이퍼도 확인해 봐야 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절한지도 체크한다. 뒷좌석이나 트렁크에는 겨울철 비상 사태를 대비하여 담요와 손전등, 점프선, 경보등, 작은 눈삽과 차를 끌어낼 때 사용할 소금이나 모래, 톱밥 등을 넣어 둔 응급 상자를 실어 두고 그 외에 다른 준비로는 연료 라인이 얼지 않도록 항상 반 정도는 기름을 채워 놓는 것이 좋다. 또한 히터를 틀기 전에 환기를 위해 차고 문을 미리 열어 둘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