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를 인정하고 이해하라
자녀가 학교에서 유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함께 자녀를 양육하라. 부모와 교사는 피차의 일에 동정적인 이해를 해야 하며, 조화롭게 일함으로 자녀에게 영적, 지적, 육체적 유익을 제공하며, 유혹에 견딜 만한 성품을 계발하기 위해 함께 힘써야 한다.만일 부모가 교사와 협력할 마음이 없다면 혹은 불화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자녀에게 좋은 감화를 끼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부모가 먼저
협력하는 일은 가정에서 부모 자신부터 먼저 시작해야 한다. 자녀를 교육하는 일에 부모는 공동의 책임을 지고 같은 행동을 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모는 피차 협력하여 서로의 역할을 잘 담당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에게 올바른 원칙을 가르치며 다른 이들에게 신실하도록 권면해야 한다. 이렇게 교육받은 어린이는 학교에 가서 소란이나 말썽을 부리지 않을것이다. 그들은 교사에게 도움이 되고 다른 학생에게 모본과 격려가 될 것이다. 가정에서 계발된 미덕은 학교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만일 부모가 세상의 일과 쾌락에 너무 열중하여 자녀들을 올바로 훈련하는 일을 등한히 한다면 교사의 일은 매우 어렵고 괴로울 뿐 아니라 전혀 열매를 얻지 못할 것이다.
교사의 일은 보충하는 것이다
교사가 부모의 일을 도울 수는 있어도 대신할 수는 없다. 어린이를 위한 모든 일에 교사와 부모는 협력해야 한다. 어린이들을 학교에 보낼 나이가 되면 교사는 부모와 협력해야 하며 실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교육 내용에 포함시켜야 한다. 주의 깊은 교사는 이런 저런 기회에 학생들이 유용한 행동을 하도록 지도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교사는 여전히 신뢰와 존경의 대상이다. 가사를 돕는 것, 매일의 의무를 충실히 행하는 일, 병자나 가난한 자를 위해 봉사하는 일에 교사는 학생들을 잘 지도할 수 있다. 이런 친절한 지도는 교사에게 아름다운 결실로 돌아올 것이다.
부모는 교사의 상담자이다
부모가 고상한 사물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다면 그들은 학교의 교육문제에 대해 현명한 의논 상대가 될 것이다. 부모는 이미 유년들과 청소년들이 겪는 유혹에 저항할 방법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잘 알고 있는 아이의 품성과 특이한 체질이나 허약한 점을 교사에게 알려 주는 일이 매우 도움이 된다. 유감스럽게도 아주 많은 부모가 이 점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리하여 아이를 지도하는 일에 교사와 협력할 줄 모른다.
교사는 부모의 충고자이다
교사는 부모를 알려고 하는 노력을 더욱 경주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가정을 방문하고 그들이 살고 있는 환경이 어떠한지를 파악해야 한다. 학생들의 가정과 생활에 친히 접촉함으로 교사는 학생들과 자신을 매는 줄을 튼튼히 할 수 있고 학생들의 각각 다른 성격과 기질을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교사는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자녀들을 유용하게 키우기 위해 고심하는 부모들을 만날 수 있다. 교사는 이런 어려움을 당하는 부모들을 도울 수 있으며 피차 충고함으로 교사와 부모는 함께 격려를 받고 힘을 얻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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